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산후풍(산후보약)

산후풍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산후풍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출산 이후 알 수 없는 통증이나 시린 증상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낫겠지 싶은 생각에 방치했다가 산후풍으로 오랜 시간 고생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풍 증상과 다양한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풍이란?

 

산후풍(産後風)이란 말 그대로 산후에 바람을 맞는다는 의미로 산후에 찬바람이나 찬물 등 찬 기운과 출산 후에 관절이 아프거나 몸에 찬 기운이 도는 한의학상의 증세를 말하는데 출산 후 산모가 기혈(氣血)이 약해진 상태에서 외부의 차가운 기운과 접촉하거나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는 경우 잘 발생합니다.

 

임신과 출산의 과정에서 손상된 기혈(氣血)은 대부분 6~7주 정도의 산후조리 기간에 회복되게 됩니다. 하지만 출산 과정에서 기혈손상이 많았던 경우나 조리기간 동안 충분히 휴식하지 못하고 무리를 하게 되면 산후풍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평소 산모의 몸이 허약하거나 임신 중 입덧이 심했던 경우에도 산후풍 증상이 더 잘 나타나게 됩니다.

 

 

 

 

 


산후풍 증상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출산 후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산후풍을 의심하고 치료를 받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 손가락, 손목, 무릎 등 일부 관절이나 전신의 시린 증상
- 일부 관절이나 전신의 통증
- 어깨나 뒷목, 등이 결리고 아픔
- 팔다리 저린 증상
- 오한이 나며 땀을 많이 흘림
- 극심한 피로, 빈혈
- 식욕부진, 불안, 우울


이러한 산후풍 증상은 산모의 몸상태에 따라 다양하고 복잡하게 나타나며, 출산 후 바로 시작되기도 하고 수년이 지난 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산후풍은 의학적 검사로는 정확하게 진단되지 않기 때문에 꾀병으로 오해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후풍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 이후 골다공증이나 신경통, 관절염 등으로 이행되거나 산후우울증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초기의 적절한 치료를 받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산후풍 치료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모의 몸상태와 산후풍 증상을 고려하여 다양한 치료 방법을 통해 꺠어진 인체의 불균형을 조절하고 산후풍을 치료합니다.

 

 

 

 

 

1. 한약(산후보약)


천안 한의원의 산후풍 치료 한약은 산모의 증상과 체질, 몸상태 등을 고려하여 처방됩니다. 산후풍 치료 한약은 몸 안에 침습한 차가운 기운을 몰아내고 몸을 따뜻하게 해 주며, 관절 및 근육을 부드럽게 유지시켜 산후풍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어혈을 제거하여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몸의 면역력을 주고 자궁 내 어혈 및 오로의 배출 및 자궁의 빠른 수축을 돕습니다.

산후풍 치료 한약은 원기를 보강하여 임신과 출산으로 저하된 산모의 기력을 회복시켜 줍니다.

 

 

 

 


2. 침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침치료를 통하여 관절과 근육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통증 및 산후풍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3. 뜸치료


뜸의 따스한 기운은 뻣뻣한 관절을 부드럽게 만들고 만성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가슴의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어 가슴이 답답한 증상 등의 산후풍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4. 봉약침

 

천안 한의원에서는 봉약침 치료는 관절 부위의 염증을 제거해 주고 통증을 완화시켜 주며, 출산 후 약해진 관절과 뼈를 강하게 만들어 산후풍을 치료합니다.

 

 


5. 추나요법

 

임신과 출산으로 산모의 골반이 벌어지게 되면 허리와 골반의 만성적인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에서는 추나요법을 통해 골반을 원래 위치로 잡아주어 허리나 골반 등의 통증이나 어깨가 뭉치는 등의 산후풍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현재 모유수유 중인데 산후풍 한약이 아기한테 영향이 없나요?

 

산후풍 치료를 위해 내원하시면 항상 받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모유수유에 해가 되지 않는 한약재만을 엄선하여 산후풍 한약을 처방합니다. 이러한 한약 처방은 산후 허약해진 산모의 기혈을 회복시켜 주는 처방들로 유독하거나 유해한 약재를 사용하지 않고, 오히려 모유수유가 힘든 경우 이를 돕거나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약재를 함께 처방할 수 있습니다.

 

 


산후풍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이후 산모의 건강과 육아,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따라서 출산 후의 후유증을 예방하고 산모의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산후풍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초기에 치료할수록 치료가 쉬우므로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청주한의원 추천! 야간진료 및 토요일, 점심 진료

 

가을철 교통사고후유증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의 이명증상과 이명치료법

 

역류성식도염 증상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한의원 계류유산 후 몸조리 한약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치료방법 -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