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구안와사

구안와사 원인 및 증상, 치료법 - 천안 한의원

구안와사 원인 및 증상, 치료법 – 천안 한의원

 

 

 

 

 

요즘과 같이 기온이 급작스럽게 떨어지거나 기온차가 커지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구안와사입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구안와사의 원인과 증상, 다양한 구안와사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안와사(口眼喎斜)


구안와사는 안면 표정에 관련되는 근육을 지배하는 제 7신경인 안면신경에 장해가 생겨 입과 눈이 한쪽으로 비뚤어지는 것으로 주로 얼굴의 한쪽에 발생합니다. 구안와사는 양방에서는 안면마비, 안면신경마비, 한방에서는 구안괘사(口眼喎斜) 또는 와사풍으로 불리웁니다.

 

 

 

 

 


구안와사는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 구안와사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안와사의 초기 전조증상으로는 몸이 나른하고 감기 몸살이 오려는 것처럼 귀밑 뒤쪽의 유양돌기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거나 편두통 또는 어깨 부위나 목 부위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그 후 갑자기 한쪽 얼굴이 마비되면서 비뚤어지게 되며, 마비된 쪽의 눈을 완전히 감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마비된 쪽 이마의 주름을 잡을 수 없으며, 마비된 쪽의 입술은 처져 식사할 때 음식물이나 양치할 때 물이 흘러나오게 됩니다.

 

구안와사는 심한 경우 미각이 손실되거나 청각이 예민해지고, 눈물이나 침 분비에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안와사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구안와사, 안면신경마비의 대부분은 원인불명인 특발성 안면신경마비 또는 벨마비이며, 대상포진이나 중이염 등과 같은 감염, 치과치료나 외상, 수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구안와사의 주요 원인을 풍한(風寒), 즉 찬 기운에의 노출을 가장 큰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기허(氣虛), 혈허(血虛), 어혈(瘀血), 과다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칠정상이나 사려과다, 과음이나 과식 역시 구안와사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과거 구안와사는 노년층이나 몸이 허약한 산모 등에게 자주 발병했는데 최근에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잘 발병하고 있는데, 천안 구안와사 한의원, 천안 한의원에서는 찬바람이나 차가운 기운, 즉 풍한(風寒)의 사기(邪氣)가 안면부를 침습하거나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한 체력과 면역력 저하를 구안와사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다양한 치료법을 통하여 구안와사를 치료합니다.

 

 

 


구안와사 치료법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구안와사 원인을 찾고 환자분의 체질과 증상을 고려한 다양한 구안와사 치료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합니다.

 

 

 

 


1. 한약


천안 한의원에서는 구안와사 발생 시기에 따라 급성기, 아급성기, 만성기로 구분하고, 구안와사 원인에 따라 한약을 처방합니다.

 

천안 한의원의 구안와사 한약 치료법은 손상된 오장육부의 기능을 회복시켜 구안와사 원인을 치료하고, 원기를 보강하여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저하된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또한 마비된 안면신경의 빠른 재생을 도와 회복을 빠르게 하여 구안와사 후유증을 예방합니다.

 

 

 

 

 


2. 다양한 침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다양한 일반체침, 사암침, 전침 등 다양한 침치료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일반체침은 마비된 안면 부위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구안와사 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사암침은 위 경락 등 다스려 구안와사 원인을 치료합니다. 미세한 전류 자극을 통한 전침 치료는 위축된 안면 근육을 풀어주는 구안와사 치료법입니다.

 


3. 봉약침


천안 한의원에서는 봉독을 추출, 정제하여 만든 봉약침을 통해 구안와사로 인해 마비된 안면신경의 재생을 돕고 회복을 촉진하여 구안와사를 치료합니다.

 

 

 

 

 

 

4. 심부온열자극요법


안면의 마비된 근육의 심층부까지 온열을 전달하는 심부온열자극요법은 마비된 안면 근육을 풀어주어 구안와사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치료법입니다.

 

 

5. 부항


귀 뒤의 통증이 심한 경우나 안면신경 주위의 부종이 있는 경우 천안 한의원에서는 부항 치료를 통해 목과 어깨의 뭉친 근육을 풀어주어 안면부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줍니다. 부항 치료법은 구안와사 초기 증상 치료에 많이 활용됩니다.

 


이상으로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의 다양한 구안와사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안와사는 초기에 집중치료를 통해 완전마비로 인한 후유증이 남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천안 한의원에서는 구안와사 초기 1~2주 기간을 치료의 중요시기로 보고 있습니다.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회복이 더디고 부분적으로 마비가 남거나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구안와사 증상이 나타난다면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구안와사 원인을 찾아 치료하고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시기 바랍니다.

 

 

 

 

 

 

 

 

청주한의원의 이명증 증상과 이명치료법

 

틱장애 증상 및 틱장애치료법 - 천안 한의원

 

청주한의원의 유산 후 몸조리 한약 추천

 

산후관절통, 산후풍 증상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에서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 치료! - 청주 한의원

 

산후비만 다이어트 - 천안 다이어트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