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산후풍(산후보약)

산후관절통, 산후풍 증상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산후관절통, 산후풍 증상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서양인에 비해 골반이 작고 근육이 덜 발달한 한국 여성들은 출산 시 많은 에너지 소모로 인해 관절들이 원래대로 돌아오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산후조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산후관절통 등의 산후풍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관절통을 비롯한 산후풍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풍(産後風)이란?


산후풍은 말 그대로 출산 후 전신의 뼈마디가 쑤시고 관절에 찬 바람이 든 듯 시리고 저린 등의 한의학적 증상을 말합니다.

 

산후풍은 출산 후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경우에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제왕절개 수술을 하였거나 분만할 때 출혈이 심했던 경우, 평소 산모의 몸이 허약한 경우, 임신 중 입덧이 심하여 영양장애가 있었던 경우, 임신 중 문제가 많았던 경우 등에 산후관절통이나 산후풍 증상이 더 잘 나타나게 됩니다.

 

 

 

 

 


산후풍은 보통 찬바람이나 찬물 등 차가운 기운에 노출이 된 경우 잘 발생합니다. 분만 후에는 자궁이나 골반의 상태가 매우 허약하기 때문에 외부의 찬 기운이 들어와 병적인 증상을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산후관절통과 같은 산후풍은 출산 후 근육과 인대의 결합력이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무리하게 관절이나 몸을 사용한 경우에 쉽게 나타납니다. 허리나 무릎, 발목, 손목 등 관절에 통증이 나타나는데 특히 손목통증은 산후관절통의 대표적인 부위로 볼 수 있습니다.

 

 

 

 

 

 

 

산후관절통 및 산후풍 증상

 

산후풍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산후관절통을 들 수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에서 산후관절통 외에 어떤 산후풍 증상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허리, 무릎, 발목, 손목 등 관절이나 전신의 통증
- 관절이나 전신의 시린 증상
- 어깨나 뒷목의 통증 및 팔다리 저림 증상
- 이유없이 땀이 나고 몸이 무기력해짐
- 몸이 부음
- 피부와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해짐
- 불안감, 우울증, 만성피로 등

 

 

위와 같은 산후풍 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산후관절통 & 산후풍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는 경우에는 자칫 만성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퇴행성 관절염의 발병 시기를 앞당길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관절통, 산후풍 한방치료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다양한 치료 방법을 통하여 통증을 완화하고 산후풍의 원인을 제거해 줍니다.

 

 

 

 

 

1. 한약


천안 한의원에서는 한약 처방을 통하여 산모의 면역력을 높여주어 염증을 가라앉혀 주며, 관절 및 근육을 강화하여 산후관절통을 치료합니다. 산후관절통을 비롯한 산후풍 증상 치료 한약은 출산 후 자궁 내 남아 있는 어혈이나 오로의 배출 및 자궁의 빠른 수축을 도와주며, 원기를 보충하여 임신과 출산으로 소모된 산모의 체력을 강화해 줍니다.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관절통 및 산후풍 치료를 위한 한약은 한달 정도 처방하는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1~2달 정도 한약과 침, 뜸치료를 병행하여 치료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침치료

 

산후관절통 및 산후풍 치료를 위한 침치료는 산후풍 증상의 원인이 되는 어혈(瘀血)을 제거하여 관절이나 근육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줍니다.

 


3. 뜸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뜸의 따스한 기운을 통하여 관절 부위의 만성적인 통증을 완화시켜 주며, 가슴의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어 산후 답답한 증상 등의 산후풍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추나요법


천안 한의원에서는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비틀어진 뼈와 관절을 제자리로 환원시켜 어깨의 뭉침이나 골반통과 같은 산후관절통 및 산후풍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5. 봉약침


천안 한의원의 봉약침은 진통 및 항염작용이 탁월한 약침으로 관절 부위의 염증을 제거해 주어 산후관절통을 치료해 주며 약해진 뼈와 관절을 강화하여 산후풍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산후관절풍이나 산후풍 증상은 의학적 검사로는 정확하게 진단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꾀병으로 오해를 받는 경우가 많아 치료를 늦게 시작하거나 방치하여 이후 산모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산후 관절의 통증이나 시림 증상 등의 산후풍 증상이 나타난다면 고운맘카드 한의원인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빨리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청주 한의원에서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 치료! - 청주 한의원

 

산후비만 다이어트 - 천안 다이어트 한의원

 

물사마귀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법 - 청주 한의원

 

입덧 줄이는 방법, 입덧 한약 - 천안 한의원

 

귀에서 소리가 나요~ 이명치료법 - 청주 한의원 추천

 

남성불임 원인과 치료 추천 -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