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산후풍(산후보약)

출산 후 보약, 산후보약 복용시기 및 효능 - 청주 한의원

출산 후 보약, 산후보약 복용시기 및 효능 – 청주 한의원

 

 

 

 

출산 후 임산부의 보양에 좋은 음식이라며 추천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각기 다른 산모의 몸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효과가 미비하거나 혹은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출산 후 보약, 산후보약의 효능 및 복용시기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로부터 삼칠일 동안 금줄을 쳐서 잡인의 출입을 막아 산모와 아기가 외부인과 접촉하는 것을 막고 미역국을 먹으며 산후조리를 했을 만큼 산후조리를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또한 한국의 산모들은 서양인에 비해 골반이 작고 근골이 약하여 산후조리를 잘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후조리의 기본은 임신과 출산으로 허약해진 산모의 건강을 챙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산후에는 임신과 출산의 과정에서 손상된 산모의 기혈(氣血)을 보충하고 임신 전의 상태로 빠르게 회복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출산 후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청주 한의원에서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통증을 들 수 있습니다. 임신과 출산으로 산모의 뼈나 자궁이 약해지면서 관절이나 하복부에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산후풍, 산후관절통 등으로 봅니다. 산후부종은. 출산 후 붓기가 제대로 빠지지 않는 것으로 이후 산후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출산 후 산모의 몸이 몹시 허약해지거나 출산 후 3주가 지나도 여전히 오로가 배출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청주 한의원에서는 위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출산 후 산모의 산후조리에 산후보약을 추천합니다.

 

 

 

 


산후보약 효능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의 출산 후 보약, 산후보약은 아래와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 출산 후 허약해진 산모의 원기 및 체력 보강
- 출산 후 태반찌꺼기나 어혈(瘀血) 및 오로의 배출
- 소변이나 땀 등으로 제거되지 않는 산후부종 제거
- 산모의 빈혈과 변비 개선
- 산후풍 예방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모의 개인별 체질 및 자연분만, 제왕절개 여부에 따라 어혈(瘀血)을 제거하는 한약의 비중을 조절하여 산후보약을 처방합니다.

 

 

 

 

산후보약 복용 시기


출산 후 한약, 산후보약 언제 먹는 것이 좋을까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데요,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보약은 출산 후 바로 복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자연분만을 한 산모는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할 때부터 바로 복용하며, 제왕절개를 한 산모는 수술 후 7일 정도 이후부터 출산 후 한약, 산후보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분만을 한 산모에 비해 제왕절개를 한 산모는 자궁의 수축과 오로의 배출이 더디고, 몸의 회복속도 또한 더디기 때문에 산후보약의 복용이 더욱 중요합니다.

 

 

 

 

산후보약 복용 시 체중이 늘까요?

 

산후보약 복용하면 체중이 늘어날까 두려워 복용을 꺼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이를 유지하기 위해 몸의 체액이 늘면서 산모의 몸이 붓게 됩니다. 위의 산후보약 효능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산후보약은 몸의 기혈순환을 도와주어 출산 후 땀이나 소변 등 생리현상으로 제거되지 않는 몸의 붓기를 제거하여 산후부종을 치료하게 됩니다. 따라서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의 출산 후 한약, 산후보약은 산후비만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모유수유를 하는데 산후보약이 도움이 될까요?


물론입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보약 처방 시 산모와 아이에게 해가 되지 않는 안전한 한약재만을 엄선하여 처방합니다. 따라서 모유수유를 하는 중 산후보약을 복용하여도 아이에게 해가 되지 않으며, 아이나 모유수유에 도움이 되는 약재를 함께 처방하여 모유의 양과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출산 후 한약, 산후보약 고운맘카드로 결제가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은 고운맘카드 한의원으로 산후보약을 비롯하여 출산 후 나타날 수 있는 산후풍 치료에도 고운맘 카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운맘카드로 출산 후 한약, 산후보약을 처방받으실 때는 내원하실 때 카드를 지참하시면 됩니다.

 

 

 


출산 후 산모의 산후조리는 이후 육아나 일상생활로의 복귀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후보약 복용과 더불어 산모가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는 것을 금하고 무리하게 움직이거나 섣부른 운동을 하지 않을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 정신적인 안정을 통해 임신 전의 상태로 회복하도록 산모와 가족들이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계류유산 후 몸조리 한약 - 천안 한의원

 

틱장애 원인과 증상, 틱장애치료법 - 청주 한의원

 

[교통사고]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도 천안 한의원에서!

 

인공수정 / 시험관아기 시술전준비를 위한 한약 - 청주 한의원

 

환절기 비염 증상 및 치료방법 - 천안 한의원

 

소아 야뇨증, 야뇨증 고치려면 - 청주 한의원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