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산후풍(산후보약)

산후풍 증상, 산후풍 치료 - 천안 한의원

 산후풍 원인, 증상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출산 후 손목이나 무릎 등의 관절이 아프고 시린 증상으로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산모들이 많습니다. 바로 산후풍 증상 때문인데요..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풍의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풍이란?

 

산후풍(産後風)은 말 그래도 산후에 바람을 맞는다는 의미인데 출산 후에 관절이 아프거나 몸에 찬 기운이 도는 한의학상의 증세로 출산 후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경우에 나타나게 됩니다.

 

출산 후에는 출산의 고통이나 출혈, 수술 등으로 산모의 몸이 매우 허약해지는데 이 시기에 산후조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산후풍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제왕절개 수술을 하거나 분만할 때 출혈이 심하였을 경우, 평소에 산모의 몸이 허약한 경우, 임신 중 입덧이 심하여 영양장애가 있었거나 임신 중 문제가 많았던 경우에는 산후풍 증상이 더욱 잘 나타납니다.

 

 

 

 


산후풍 원인

 

산후풍은 산후에 찬바람뿐만 아니라 찬물에 손을 담그거나 찬물로 몸을 씻는 경우 산후풍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분만 후 산모의 자궁이나 골반의 상태는 매우 허약하고 기능이 떨어지게 되는데 그 상태에서 외부의 차가운 기운이 들어와 병적인 증상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산후 산모는 혈의 손상이나 영양부족, 혈액순환 장애 등으로 인하여 관절 내 활액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가사나 육아, 운동에 있어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경우에도 손목이나 관절에 무리가 가 산후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산후풍 증상

 

산후풍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출산 후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산후풍을 의심하고 내원하셔서 산후풍 치료를 받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산후풍의 대표적인 증상은 허리나 무릎, 발목, 손목 등 관절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통증은 동시에 여러 관절이나 전신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산후풍의 또 다른 대표적인 증상은 시린 증상으로 몸의 일부가 시리거나 전체적으로 으슬으슬 춥기도 합니다.


또한 팔, 다리가 저리거나 어깨나 뒷목이 아프고 이유없이 땀이 흐르면서 몸이 무기력해지는 것 역시 산후풍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산후풍 증상에는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며 우울증, 만성피로 등은 이후 산후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적절한 산후풍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풍 치료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모의 체질 및 건강상태, 산후풍 증상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치료 방법을 통해 산후풍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합니다.

 

 

 

 

 

1. 침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침치료를 통하여 산후풍 증상의 원인이 되는 어혈(瘀血)을 제거하여 관절이나 근육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산후풍을 치료합니다.

 


2. 뜸치료


천안 한의원의 뜸치료는 뜸의 따스한 기운으로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우며, 특히 관절 부위의 만성적인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뜸치료는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어 산후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3. 봉약침


진통 및 항염 작용이 탁월한 봉약침은 관절 부위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고 산후풍으로 인한 관절 부위의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약해진 뼈와 관절을 강화하여 산후풍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4. 추나요법


천안 한의원에서는 추나요법을 통해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비틀어진 뼈와 관절을 제자리로 환원시켜 주어 어깨의 뭉침이나 골반통 등의 산후풍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5. 한약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보약을 처방하여 관절을 부드럽게 유지시켜 산후풍 증상을 치료합니다. 또한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소모된 산모의 기력 및 체력을 회복시켜 주며, 자궁 내 남아 있는 오로와 어혈(瘀血) 등의 배출을 도와 자궁 내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돕고 자궁을 빠르게 회복시켜 줍니다.

 

 

산후풍 치료를 위한 한약 처방은 한달 정도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산후풍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1~2개월 정도 복용하면서 침치료, 뜸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의 산후풍 증상을 위한 산후보약은 모유 수유에 해가 되지 않는 약재만을 엄선하여 처방되며, 모유 수유 및 아이에게 좋은 약재를 추가하여 처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산후풍 증상 치료를 위한 산후보약 및 다양한 치료는 고운맘카드로 결제가 가능하오니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 내원하실 때 카드를 지참하시면 됩니다.

 

산후풍 증상은 보통 양방에서는 정확하게 진단되지 않아 꾀병으로 오해를 받는 경우가 있으며 방치하는 경우에는 신경통이나 관절염, 골다공증 등으로 이행될 수 있으므로 산후풍 증상이 의심된다면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산후풍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물사마귀 생기는 이유, 물사마귀 없애는 법 - 청주 한의원

 

여름철 비염 증상 및 치료방법 - 천안 한의원

 

부정기 자궁출혈 : 기능성 자궁출혈, 배란기 자궁출혈 - 청주 한의원

 

키가 안커요! 어린이성장클리닉 - 천안 한의원

 

틱장애 원인, 증상, 치료법 - 청주 한의원

 

허리가 아파요~ 허리통증(만성요통) 치료 -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