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산후풍(산후보약)

출산 후 산후조리를 위한 산후 한약 - 천안 한의원

출산 후 산후조리를 위한 산후한약 (산후보약) – 천안 한의원

 

 

 

 

2013년 4월 1일부터 한의원과 한방병원에서도 고운맘카드로 결제가 가능해졌습니다. 출산 후 산후조리를 위한 산후 한약 처방도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 고운맘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출산 후 산후조리를 위한 산후 한약의 효능 및 복용시기 등 몇 가지 궁금한 점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출산 후 산후조리를 위한 산후 한약은 어떤 효능이 있나요?

 

산후 한약은 임신과 출산의 과정으로 소모된 산모의 기력 회복과 출산 후 자궁의 회복 등을 위해 처방되는 한약을 말합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의 산후 한약은 아래와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 출산 후 태반찌꺼기나 자궁 내 고여 있는 오로의 배출을 도움
- 자궁 내 어혈 제거
- 자궁의 빠른 수축 및 회복
- 임신과 출산으로 소모된 산모의 기력 및 체력 보강
- 산후풍 예방
- 산모의 빈혈 및 변비 개선
- 생리적으로 제거되지 않는 산후부종 제거

 

 

 

 

 


Q. 출산 후 산후조리를 위한 산후 한약, 언제 먹는 것이 효능이 좋을까요?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 한약은 출산 후 빨리 드실 것을 추천합니다. 자연 분만을 한 산모의 경우에는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할 때, 제왕절개를 한 산모의 경우에는 수술 후 7일 정도 이후부터 한약을 복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제왕절개를 한 산모에게 산후 한약 복용이 더 필요한가요?

 

자연 분만을 한 산모에 비해 제왕절개를 한 산모는 회복 속도나 자궁의 수축이 더딥니다. 또한 오로나 어혈이 덜 배출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산후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출산 후 모유 수유 시 산후 한약 먹어도 될까요?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모와 아이에게 해가 되지 않는 안전한 한약재를 엄선하여 산후 한약을 처방합니다. 따라서 출산 후 산모가 산후 한약을 복용하면서 모유 수유를 하여도 아이에게 해가 되지 않으며, 산후 한약 처방 시 아이에게 도움이 되도록 녹용과 같은 약재를 첨가하여 처방하기도 합니다.

 

 

 

 


Q. 출산 후 산후조리를 위한 산후 한약을 먹으면 살이 빠지지 않는다?

 

산모가 산후 한약 복용을 꺼리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산후 한약을 먹으면 살이 빠지지 않는다는 얘기 때문입니다. 임신과 출산 후에는 몸이 허약해져 몸이 부어있는 상태가 되며, 신진대사 기능이 저하되어 살이 찌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 한약 처방 시 빠르게 부종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하여 정상적인 몸매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Q. 산후 한약 복용 시 피해야 할 음식이 있나요?

 

동의보감에 의하면 출산 후에 함부로 먹지 말아야 할 음식으로 날 것, 찬 것, 딱딱한 것 등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날 것이나 찬 것(밀가루 음식, 녹두, 아주 찬 음식 등)은 산모에게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딱딱한 것은 산후에 약해져 있는 치아와 관절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출산 후에는 맵거나 짠 음식,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도 피하는 것이 산후 건강에 좋습니다.
산후조리 기간에는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상 천안 한의원에서 출산 후 산후조리를 위한 산후 한약 효능 및 궁금한 점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임신과 출산을 겪은 산모의 몸은 다양한 변화가 있기 때문에 출산 후에는 임신 전의 몸으로 돌아가기 위해 산후조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출산 후 산모, 특히 출산 중 기혈 소모가 많았거나 평소 체력이 허약했던 산모는 산후 한약 복용을 통해 몸을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 두통 치료 - 청주 한의원

 

계류 유산 후 몸조리를 위한 한약 - 천안 한의원

 

팔꿈치가 아파요~ 테니스엘보 증상 및 치료 - 청주 한의원

 

천안 한의원의 만성비염 치료 추천! - 한의원

 

일자목(일자목증후군) 증상과 치료 - 청주 한의원 추천!

 

남성불임 원인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