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장/신경성 소화불량

천안 한의원의 신경성 소화불량 치료 - 천안 한의원

상 속이 더부룩하고 구역감으로 식사를 제대로 할 수 없는 소화불량 환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위장질환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신경성 소화불량의 치료에 대하여 포스팅합니다.


천안 한의원을 찾는환자 분의 말씀


‘계속 소화불량 상태인 것 같아요’

‘몇 번 배 아픈 적 있으면 병원 가보면 장염 걸렸다고 한 적도 몇 번 있고 속이 너무 메스껍고 구토가 나올 것 같은 증상도 있습니다.’ 




 

01. 신경성 소화불량이란?

 

소화불량이란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요인에 의하여 발생되는 소화장애로 특별한 원인이 없이 소화불량이 계속 반복되는 것으로, 비궤양성 소화불량, 기능성 소화불량 혹은 만성 신경성 위염이라고도 부릅니다. 

 

신경성 소화불량은 내시경이나 초음파 검사 상으로 위장의 별다른 이상을 발견할 수 없으며, 위장병 환자의 8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고생하는 질병입니다.  

 

02 신경성 소화불량은 어떤 증상

 

특별한 원인 없이 오심구토, 복부팽만, 상복통, 조기 포만감, 식욕감퇴, 트림 중 3개 이상의 증상에 해당되면 신경성 소화불량으로 진단합니다.

 

- 특별한 원인 없이 자꾸 체한다

- 속이 미식거리고 목에 뭐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이 있다

- 속이 쓰리다

- 변이 무르거나 소화가 안 되면서 식욕이 없다

-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다

- 가슴이 답답하다

- 명치 끝에 통증이 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증상들이 있다면 신경성 소화불량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일반병원의 경우 장염 등으로 진단하는 경우도 있지만 천안 한의원에서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내과 처방의 소화제나 소화력을 도와주는 약을 먹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체질 및 증상에 따른 처방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신경성 소화불량은 과식이나 과음,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 잘못된 식습관에서 비롯되는 경우나 극심한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주 한의원에서는 스트레스로 인한 비장과 위장의 기능저하 및 간기울결(肝氣鬱結) 등이 원인이 되어 신경성 소화불량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03 신경성 소화불량 치료

 

한약, 침, 뜸 등의 한방치료를 통하여 신경성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하고 위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1. 한약치료

 

신경성 소화불량 치료 한약은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해 줍니다. 또한 위장 내 염증을 가라앉히고 장내의 세균 번식을 막고 소화효소를 공급하여 소화를 촉진하는 약재로 처방됩니다.





 

2. 침치료

 

위 운동성을 촉진하는 혈 자리에 침치료를 통하여 비위의 기능을 좋게 하고 간에 울체된 기운을 풀어줍니다. 또한 신경성 소화불량으로 인한 복부팽만감이나 통증 등의 증상을 완화 시켜 줍니다.

 

3. 뜸 치료

 

소화기능과 관련된 경혈에 뜸치료나 왕뜸치료를 통하여 비위의 기능을 강화하여 소화기능을 개선하여 신경성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합니다 


신경성 소화불량은 청주 한의원의 한약, 침, 뜸 치료 등 한방 치료를 꾸준히 받으시면 2개월을 전후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쾌한한의사 한마디


신경성 소화불량 치료와 더불어 생활습관, 즉 식습관 개선이 함께 필요합니다. 따라서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밀가루 음식 등의 섭취를 피하고,소량의 음식을 천천히 섭취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신경성 소화불량의 주요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통사고 보험치료 한방으로도 가능하다.- 청주 한의원

겨울철 한방 다이어트 - 천안 한의원

오장육부와 한방 여드름 치료 - 청주 한의원

한방으로 풀어보는 불임의 원인 및 치료 -천안 한의원

어린이감기 예방법 면역력강화 - 청주 한의원

한의원 여성질환 생리불순 -천안 한의원

한의원에서 말하는 구안와사 정의와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