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구안와사

대상포진 안면마비 람세이헌트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상포진에 걸리신 분들, 혹은 대상포진 환자를 가족으로 두신 분들께서는 환자가 한쪽 얼굴에 안면 마비를 겪는 람세이헌트 증후군을 경험해 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세이헌트 증후군은 안면신경마비와 연관이 있는 증세로 오늘 천안한의원 한의원에서는 이 람세이헌트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면마비, 구안와사를 의미하는 람세이헌트 증후군


여러분들께서 많이 들어보신 구안와서, 안면신경마비 등이 바로 람세이헌트 증후군을 의미합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안면신경 및 청신경 그리고 무릎신경절을 침범한 경우에 발생하는 것으로 환자는 무척이나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안면 신경마비 환자의 90%이상이 회복을 보이지만 람세이헌트 증후군은 후유증이 남는 경우도 대부분이라 꼭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람세이헌트 증후군은 안면 지각 및 운동기능을 담당하는 제 7뇌신경인 안면신경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침범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람세이헌트 증후군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조금은 생소한 이 람세이헌트 증후군에 걸리게 되면 고막에 통증을 동반한 물집이 잡히고 어지럼증과 더불어 미각 상실, 눈물 분비 이상 등의 문제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또한 한쪽 안면에 마비가 오기 때문에 입술이 쳐져서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하고 음식물이 흐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한쪽 얼굴이 마비되어 비틀어지고 후에는 신경통이나 전체적인 안면마비 후유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귀가 가려운 것과 람세이헌트 증후군의 상관 관계 


안면신경마비가 발생한 곳과 같은 쪽의 귀가 가려운 경우가 발견된다면, 대상포진으로 인해 물집이 귀 안에 발생해 가려움이 동반되는 경우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렵다고 이를 긁게 된다면 물집이 터져 염증이 생기거나 수두를 옮길 수 있으므로 꼭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천안 한의원의 효과적인 람세이헌트 증후군 치료방법


1. 봉침요법


봉침치료는 봉독을 정제한 약침액을 경혈에 극소량 주입하는 것으로 봉독의 강력한 항염 및 진통작용, 면역기능 조절, 신경장애 개선, 혈액순환 개선 등의 효과를 통하여 마비된 안면신경의 빠른 재생과 회복을 촉진하여 람세이헌트 증후군을 치료할 수 있도록 돕는 요법입니다.





2. 침구요법


마비된 안면 부위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해 주는 일반체침, 위경락을 다스려 구안와사 원인을 치료하는 사암침법, 미세한 전류 자극을 통하여 경직된 안면 근육을 풀어주고 근위축을 방지하는 전침요법 등 다양한 침치료를 통해 람세이헌트 증후군을 치료합니다. 이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며 또한 뜸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3. 한약요법


한약치료는 손상된 오장육부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원기를 보강하여 람세이헌트 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면역력 및 체력의 저하를 개선시켜 줍니다. 또한 빠른 신경의 재생을 도모하여 회복을 도와 람세이헌트 증후군의 후유증을 적게 해 두며,. 대상포진 바이러스로 인한 통증이나 가려움을 가라앉혀 줄 수 있어 효과적인 치료방법 입니다.



4. 한방성형 - 안면미소침, 매선요법 


후유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안면미소침이나 매선요법 등을 통하여 마비된 안면 부위의 기혈순환을 돕고 피부의 탄력성을 높여 처진 쳐진 근육을 당겨 올려주는 요법이 효과가 좋습니다.



5. 부항요법


귀 뒤의 통증이 심한 경우나 안면신경 주위의 부종이 있는 경우 부항요법을 통하여 통증을 완화사고 안면부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람세이헌트 증후군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6. 심부온열자극요법


천안한의원에서는 온열을 마비된 안면의 심층부까지 전달하여 안면근육을 풀어주고 피부의 탄력성을 높여주어 보다 효과적인 치료 결과가 나오도록 하고 있습니다.





람세이헌트 증후군은 보통 과로 그리고 스트레스, 기혈 부족등으로 인해 체력 및 면역력이 전체적으로 저하되어 발생하는 원인이 큽니다. 


람세이헌트 증후군은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사실 성별과 나이 관계없이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안면신경마비 증세를 보일 때에는 바로 심신의 안정을 취하도록 하며 충분한 수면 및 영양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조기에 치료를 받아 빠른 회복을 돕고 후유증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꼭 증세를 보이는 환자가 있을 경우에는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오십견 어깨통증 효과적인 한방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 효과적인 사마귀 제거방법 - 청주 한의원

다리가 붓는 하체부종치료 - 천안 한의원

급성 만성 축농증[비염] 원인과 치료 방법 - 천안 한의원

눈에 보이지 않는 교통사고 후유증 한방치료- 천안 한의원

교통사고 보험치료 한방으로도 가능하다.- 청주 한의원

한방으로 풀어보는 불임의 원인 및 치료 -천안 한의원

소아야뇨증의 원인과 치료방법 살펴보기 – 청주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