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

틱장애 증상 및 틱장애치료법 - 천안 한의원

틱장애 증상 및 치료법 – 천안 한의원

 

 

 

 

 

동생이 생긴 경우나 급작스런 환경의 변화 등이 있은 후 아이가 전에 보이지 않던 행동을 반복적으로 한다면 틱장애를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틱장애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틱장애

 

틱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얼굴이나 목, 어깨, 몸통 등의 신체 일부분을 빠르게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틱장애 증상 


 천안 한의원에서는 틱장애 증상을 크게 근육 틱장애와 음성 틱장애로 나누어 봅니다.

 

 

1. 근육 틱장애


근육 틱장애는 신체의 일부분이나 행동 등을 반복하는 것으로 눈 깜빡거리기, 얼굴 찡그리기,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 어깨 들썩이기 등의 단순 근육틱 증상과 자신을 때리기, 제자리에서 뛰어오르기, 다른 사람이나 물건 만지기, 물건 던지는 행동, 냄새 맡기, 남의 행동 따라하기, 성기 부위 만지기 등의 외설적 행동 등의 복합 근육틱 증상으로 나뉘어 집니다.

 

 

 

 

2. 음성 틱장애


음성 틱장애는 킁킁거리기, 가래 뱉는 소리나 기침소리, 빠는 소리, 쉬소리, 침뱉는 소리 등을 반복적으로 내는 단순 음성 틱장애 증상과 성황에 관계없는 말하기, 욕, 음담패설, 남의 말 따라하기 등의 증상을 보이는 복합 음성 틱장애 증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틱장애 증상은 기간에 따라 4주 이상 1년 미만인 경우에는 일과성 틱장애, 근육 틱장애나 음성 틱장애 중 한 가지만 1년 이상 지속된 경우에는 만성 틱장애, 근육틱과 음성틱이 함께 나타나며 틱장애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뚜렛증후군으로 분류합니다.

 

 

 

 

 

 

틱장애 원인

 

틱장애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이나 뇌의 구조적/기능적 이상, 호르몬의 이상 등을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심리적인 요인 또한 틱장애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에서는 정신을 주관하는 심장의 기능 실조로 인한 심화항진(心火亢進)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간기울결(肝氣鬱結), 수승화강(水昇火降) 불리 등을 틱장애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틱장애 증상은 일과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1년 이내에 자연적으로 소실되거나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틱장애가 아래와 같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천안 한의원에서 적극적인 치료를 받을 것을 추천합니다.

 

- 틱장애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된 경우
- 단기간의 틱장애가 반복되는 경우
- 단순 틱장애에서 복합 틱장애로 증상이 변화하는 경우
- 가족력이 있는 경우
- 음성틱이 나타나는 경우
- 환자나 가족이 틱장애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틱장애 치료법


천안 한의원에서는 원인을 찾아 다양한 틱장애치료법을 통하여 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이루어 틱장애 증상뿐만 아니라 아이의 전체적인 건강을 향상시켜 줍니다.

 

 

 

 

 

 

1. 한약 치료법


 천안 한의원의 틱장애 한약 치료법은 스트레스로 인하여 간(肝)에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고 강화시켜 근육의 움직임을 통제해 줍니다. 또한 머리 쪽으로 몰린 열을 내려주고, 심(心)을 강화하고 안정시켜 체질적으로 예민하거나 잘 놀라는 아이들의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키고 재발을 예방합니다.
 

 

2. 침 치료법


 천안 한의원의 틱장애 침치료법은 간 경락과 심 경락을 관장하는 경혈을 자극하여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천안 한의원에서는 침을 무서워하는 아이들에게는 작은 자석을 스티커를 이용하여 경혈자리에 붙여주는 자석침으로 대체하여 치료를 합니다.

 

 

 

 

 

 

3. 뜸 치료법


 천안 한의원에서는 뜸의 따스한 기운으로 간 경락과 심 경락을 관장하는 경혈에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4. 혈관온열치료법

 

 천안 한의원의 혈관온열 치료법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틱장애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틱장애 증상은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억지로 그만두게 하거나 자꾸 지적을 하게 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며 대인관계 및 학교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초기에 천안 한의원의 원인에 따른 틱장애치료법을 통하여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통해 아이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아이들이 핸드폰 게임이나 인터넷, TV 시청을 줄이고 땀을 내는 운동을 주 3회 정도 할 수 있도록 지도해 줄 것을 부모님들과의 상담에서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 틱장애 증상, 방치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청주한의원의 유산 후 몸조리 한약 추천

 

산후관절통, 산후풍 증상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에서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 치료! - 청주 한의원

 

산후비만 다이어트 - 천안 다이어트 한의원

 

물사마귀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법 - 청주 한의원

 

입덧 줄이는 방법, 입덧 한약 - 천안 한의원